제라늄 효과 관상식물 제라늄키우기

by 라이프스케치 posted Jun 27,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weezzle-1.jpg

 


제라늄은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쥐손이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은 Pelargonium inquinans Aiton이며, 원산지는 남아프리카입니다. 한편 제라늄 크기는 30∼50cm로 양아욱, 혹은 아욱꽃 이라고도 합니다.

 

제라늄은 품종마다 각각 다른 향기를 내며 그 향기가 닮은 식물명을 붙여 이름 지어 졌습니다. 그 중에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로즈 제라늄입니다. 향기로운 장미향이 특징이며 그 외에도 레몬 파인, 오렌지, 민트, 애플 제라늄 등이 있습니다.

 

제라늄 키우기는 밝은 빛이 들어오는 곳과 통풍이 잘되는 장소가 적합합니다. 통풍이 안되면 습도가 높아져서 꽃에 회색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며, 제라늄키우기에 적합한 온도는 20도로 겨울에는 0도 이상 유지해 줍니다.

 

제라늄 재배시 물은 화분의 흙이 말랐을 때 줍니다. 물은 절대로 많이 주면 안되며, 아침에 물을 주고 저녁에 흙이 마를 정도로 줍니다. 일반적으로 화분의 흙을 약간 건조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제라늄은 월 2~3회 고체비료(깻묵)나 액체비료를 주며, 비료를 주는 시기 3-5월, 그리고 9-11월입니다. 여름 장마 때와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

 

제라늄은 겨울이라도 햇볕이 잘 들어오고 실내 온도가 높으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용토는 밭흙, 마사토(모래) , 부엽토의 비율을 1:1:1 로 하여 기릅니다. 화분에 심어 높은 곳에서 늘어지게 기르는 것도 운치가 있고 좋습니다.

 

한편 흔히 접할 수 있는 로즈 제라늄에는 시트로넬롤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여름철 모기 퇴치용 식물로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유럽에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각종 질병의 유발 인자가 되는 곤충(모기, 파리 등)을 쫒거나 죽이는 연구를 계속해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는 로즈제라늄, 레몬그라스, 라벤더인데 이 중 로즈제라늄에서 추출한 오일은 미국 EPA에서 유, 무해 규제 대상이 아닌 무독성 물질로 분류될 만큼 인체에 해가 없고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한편 시트로넬롤은 모기를 쫒는 효과 외에도 실내의 나쁜 냄새를 제거함은 물론 근육경련 완화, 우울증 해소, 신경안정, 감기나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감염을 방지하는 특성이 있어서 병식의 미생물은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