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변색원인과 예방법

by 헬스매니아 posted Aug 17, 201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weezzle-1.png

 

 

치아 변색은 치아의 색이 점차 누렇게 변해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아 변색은 치아의 기능에는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심한 치아 변색은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게 되어 문제가 됩니다.

 

치아변색원인은 먼저 생활습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호식품으로 마시는 커피, 홍차, 콜라, 와인, 초콜릿과 흡연, 소홀한 양치질은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로 신경 내 출혈이나 치수가 괴사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노화나 신생아 황달이나 항생제에 의한 변색과 같은 전신적 상태, 아말감이나 충치에 의해서도 변색됩니다.


하얀 치아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칫솔을 사용할 때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칫솔을 회전하며 닦아 줍니다.

 

또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해주면 치아 본래의 색이 나옵니다. 즉, 스케일링은 미백에 효과가 있다기보다는 치아 표면의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여 치아 본연의 색을 보이게 하며 잇몸 염증을 예방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미백 치약을 꾸준하게 사용하면 미백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만, 치과에서 시술하는 미백 케어처럼 단기간에 하얘지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지 않는다는 게 문제입니다.

 

미백 치약은 꾸준히 사용하면 어느 정도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과에서 미백 케어를 받은 후 미백 치약을 사용하면 좀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아 변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볍게 물로 헹궈주는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다만,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 곧바로 칫솔질을 하는 것은 치아의 마모를 유발하게 되므로 물로 입안을 미리 헹궈준 후 30분 뒤에 칫솔질을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와인, 이온음료, 커피나 홍차, 콜라와 같은 색소 함유 음료, 초콜릿, 카레, 토마토소스와 같은 음식은 섭취를 자제하는 게 필요합니다.

 

반면에 치아미백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불리는 배, 바나나, 상추, 딸기, 레몬, 허브차 등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치아변색을 예방하는 데 아주 그만입니다.